본문 바로가기
경제

컴포즈 인수한 졸리비 는 어떤 기업?

by GGung 2024. 7. 3.
반응형

최근 컴포즈 커피를 인수한 기업 졸리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풀 네임은 졸리비 푸드 코퍼레이션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제 생각에 필리핀 기업이라는 점 때문인 것 같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필리핀을 관광지로서 많이들 경험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커피 프랜차이즈 중에 모르는 사람이 없는 기업을 필리핀 기업이 인수했다는 점에 대한 놀라움도 존재합니다. 아래에서는 졸리비 는 어떤 기업인지에 대해 기업개요, 재무적 성과, 성장전략 순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졸리비: 필리핀의 맥도날드

졸리비는 1978년에 설립된 필리핀 최대의 식품 기업으로, 대표 프랜차이즈인 '졸리비'는 '필리핀의 맥도날드'로 불릴 만큼 인기가 높습니다. 현재 졸리비는 필리핀에서 맥도날드와 KFC를 제치고 가장 인기 있는 패스트푸드 체인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글로벌 브랜드 전략 컨설팅 회사인 브랜드 파이낸스에 따르면 졸리비는 2024년 가장 강력한 레스토랑 브랜드 부문 5위에 올랐으며, 브랜드 가치는 23억 달러(약 3조 2000억 원)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졸리비의 시가총액은 약 42억 9000만 달러(약 5조 9700억 원)에 달합니다.

2. 재무적 성과와 성장

졸리비는 꾸준한 재무적 성과를 보이며, 필리핀 내외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3년 총 매출은 전년보다 15.2% 증가한 2441억 페소(약 5조 7705억 원)를 기록했으며, 계열사 전체 매출은 16.3% 증가한 3433억 2000만 페소(약 8조 1126억 원)로 필리핀 패스트푸드 업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88억 페소(약 2080억 원)로 전년 대비 16.0% 증가했습니다.

반응형

3. 성장 전략: 글로벌 확장과 다각화

졸리비는 글로벌 시장 확장과 다각화를 통해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주요 전략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글로벌 확장

졸리비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히기 위해 공격적으로 확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3년 말 기준으로 졸리비 매장은 6885개이며, 중국 내 매장은 567개입니다. 에르네스토 탄만 티 옹 졸리비 대표는 "5년 안에 수익을 3배 늘리는 것이 목표"라며 중국과 글로벌 브랜드 확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 커피와 차 사업 확대

졸리비는 커피와 차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2019년 커피빈을 1억 달러(약 1390억 원)에 인수했습니다. 최근 컴포즈커피 인수는 이러한 전략의 연장선상에 있으며, 졸리비는 컴포즈커피의 지분 70%를 3억 4000만 달러(약 4720억 원)에 인수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졸리비는 중고가 브랜드인 커피빈과 저가 브랜드인 컴포즈커피를 모두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3. 현지화 전략

졸리비는 각국의 문화와 입맛에 맞춘 메뉴 개발을 통해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필리핀을 대표하는 음식과 서양식 패스트푸드를 결합한 메뉴는 졸리비의 강점 중 하나입니다. 또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현지 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졸리비의 이와같은 공격적 글로벌화는 곧 우리나라 시장에서 직접적으로 졸리비를 접하게 될 날이 머지 않았음을 뜻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맥도날드가 지배하는 패스트푸드 업계의 치열한 경쟁이 기대 되는 건 왜일까요?

반응형